iOS/iOS 앱 개발 올인원 패키지 Online

[iOS] 패스트캠퍼스 챌린지 5일차 - 스위프트 기초

2021. 9. 10. 17:44
목차
  1. Swift Playground
  2. Comment
  3. Tuple
  4. Booleans
  5. Scope

Swift Playground


Xcode에서 스위프트를 가지고 놀 수 있는 놀이터 같은 공간이다.

간단한 스위프트 언어 테스트 할 수 있는 공간으로, 주로 테스트 코드를 작성하거나 페어 프로그래밍 또는 알고리즘을 풀 때 사용한다고 한다.

xcode12부터는 welcome to xcode 화면에서 playground를 바로 생성할 수 없게 되었다. 다음과 같은 경로로 실행한다.
재생 버튼을 누르면 오른쪽 창에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.


Comment


코드를 작성하다보면 복잡한 로직을 짜게 되거나, 코드의 전후 관계를 표시하여야 할 때가 생긴다. 

이때 주석을 달아 복잡한 코드를 다른 개발자가 이해하기 쉽게 만들 수 있다. 

컴파일러가 무시한다.

방법

  1. // 
    • 한줄만 주석처리
    • Command + / : 주석 설정, 해제
  2.  /* */
    • 여러줄을 묶어서 주석 처리

Tuple


두개 이상의 데이터를 표현할 때 쓰는 타입이다.

여러가지 관계가 있는 데이터를 묶어서 표현하는 것이다.  

(자료형, 자료형) : 튜플의 형식.

괄호() 안에 두 개 이상의 데이터 표현

요소 값을 가져올 땐 디폴트로 0,1 처럼 숫자로 가져오게 되어있지만, 이름을 명시하면. 지정한 이름으로 가져올 수 있다.

// -- Tuple
// 요소 이름을 명시하지 않으면 요소의 순서로 값을 가져온다
let coordinates = (4, 6)
let x = coordinates.0
let y = coordinates.1

// 요소의 이름을 명시하여, 값을 가져올 때 지정한 이름으로 가져온다
let coordinatesNamed = (x:2, y:3)
let x2 = coordinatesNamed.x
let y2 = coordinatesNamed.y

// 요소를 가져올 때 한번에 가지고 올 수 있다.
let (x3, y3) = coordinatesNamed
x3 // 2
y3 // 3

Booleans


Boolean은 True, False 두가지 상태 값을 가진다.

참과 거짓인 명제를 다룬다.

코드의 흐름을 제어할 때 사용힌다.

// -- Boolean

let yes = true
let no = false

let isFourGreaterThanFive = 4 > 5
if isFourGreaterThanFive {
    print("---> True")
} else{
    print("---> False")
}

let name1 = "Jin"
let name2 = "Dew"

let isTwoNameSame = name1 == name2
if isTwoNameSame {
    print("Same name")
} else{
    print("different name")
}

삼항연산자

let temp = 조건문 ? 참일때 리턴값 : 거짓일 때 리턴값

let isDew = true
let greetingMessage: String = isDew ? "Hello Dew" : "Hello Somebody"
print("Message: \(greetingMessage)")

Scope


변수가 사용되는 범위가 scope이다.

블럭 안이 하나의 scope이다

{ ... Scope ... }

블럭 안에 선언된 변수를 블럭 밖에서 사용할 수 없다. 

오늘의 공부 모습

 

 

https://bit.ly/37BpXiC

 

패스트캠퍼스 [직장인 실무교육]

프로그래밍, 영상편집, UX/UI, 마케팅, 데이터 분석, 엑셀강의, The RED, 국비지원, 기업교육, 서비스 제공.

fastcampus.co.kr

본 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 환급 챌린지 참여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.

'iOS > iOS 앱 개발 올인원 패키지 Online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iOS] 패스트캠퍼스 챌린지 7일차 - Flow Control(2). Switch  (0) 2021.09.12
[iOS] 패스트캠퍼스 챌린지 6일차 - Flow Control(1)  (0) 2021.09.11
[iOS] 패스트캠퍼스 챌린지 4일차 - 첫앱 만들기(3)  (0) 2021.09.09
[iOS] 패스트캠퍼스 챌린지 3일차 - 첫앱 만들기(2)  (0) 2021.09.08
[iOS] 패스트캠퍼스 챌린지 2일차 - 첫앱 만들기(1)  (0) 2021.09.07
  1. Swift Playground
  2. Comment
  3. Tuple
  4. Booleans
  5. Scope
'iOS/iOS 앱 개발 올인원 패키지 Online' 카테고리의 다른 글
  • [iOS] 패스트캠퍼스 챌린지 7일차 - Flow Control(2). Switch
  • [iOS] 패스트캠퍼스 챌린지 6일차 - Flow Control(1)
  • [iOS] 패스트캠퍼스 챌린지 4일차 - 첫앱 만들기(3)
  • [iOS] 패스트캠퍼스 챌린지 3일차 - 첫앱 만들기(2)
듀IT
듀IT
듀IT
듀 IT
듀IT
전체
오늘
어제
  • 분류 전체보기 (55)
    • iOS (50)
      • iOS 앱 개발 올인원 패키지 Online (34)
      • Swift (16)
    • 자격증 (0)
      • 정보처리기사 (0)
    • 컴퓨터공학 (4)
      • 운영체제 (3)
      • 네트워크 (1)
    • 프로젝트 (1)
      • 환경설정 (1)

블로그 메뉴

  • 홈
  • 태그
  • 방명록

공지사항

인기 글

태그

  • 패스트캠퍼스후기
  • 직장인자기계발
  • ViewController
  • ios
  • Convenience
  • 패스트캠퍼스
  • swift
  • 패캠챌린지
  • closure
  • UITableView
  • enum
  • 열거형
  • Optional
  • 상속
  • 직장인인강
  • UIImage
  • structure
  • 생성자
  • 구조체
  • iOS 앱 개발 올인원 패키지 Online

최근 댓글

최근 글

hELLO · Designed By 정상우.
듀IT
[iOS] 패스트캠퍼스 챌린지 5일차 - 스위프트 기초
상단으로

티스토리툴바

단축키

내 블로그

내 블로그 - 관리자 홈 전환
Q
Q
새 글 쓰기
W
W

블로그 게시글

글 수정 (권한 있는 경우)
E
E
댓글 영역으로 이동
C
C

모든 영역

이 페이지의 URL 복사
S
S
맨 위로 이동
T
T
티스토리 홈 이동
H
H
단축키 안내
Shift + /
⇧ + /

* 단축키는 한글/영문 대소문자로 이용 가능하며, 티스토리 기본 도메인에서만 동작합니다.